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A.I.

인공지능과 로봇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by 이슈★몽땅 2021. 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공지능과 로봇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로봇의 정의

로봇은 인공지능과 다르게 특정한 일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든 기계를 뜻한다. 어떠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로봇이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그에 맞는 지령 달성을 위해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즉 목표가 주어졌을 때 그를 달성하기 위한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것은 로봇이라 부르지 않는 것은 로봇이라고 판단하기 위한 3가지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첫 번째,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기 위한 센서가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주어진 명령어를 받아들이고 센서를 통해 피드백받은 정보를 합쳐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세서가 있어야 한다. 세 번째, 프로세서에서 나온 신호를 받아 실질적으로 움직이며 구동을 하는 액츄에이터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센서, 프로세서, 엑츄 에어터 세 가지를 갖추고 있다면 현대 로봇의 정의에 부합하다고 판단한다.

인공지능과 로봇, 왜 다를까?

간혹 인공지능과 로봇을 혼동, 혼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두 가지는 따로 두고 생각해야 한다. 인공지능의 경우에는 우리가 평소에 접하게 된 게 상당히 최근의 일이다. 요즘 나오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다루는 로봇들이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는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인공지능과 로봇이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둘은 애초부터 추구하는 목적 자체가 다른 분야이다. 인공지능은 어떤 정보를 받아서 해석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등 정보처리 차원의 문제이다. 내가 임의로 설정한 값을 어떻게 처리해서 주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얼마나 정확한지, 얼마나 우수한지 등등의 사안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 더 쉽게 예를 들어서 어떤 대상을 예측하기 위한 인공지능을 만든다 하면 얼마나 높은 정확도로 예측하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만약 주어지는 정보를 토대로 설계 등의 일을 한다 하면 어느 정도까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내구력을 얻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은 정보로 시작해서 정보로 끝나기 때문에 로봇과 같은 기계적인 요소와는 무관하다. 반면에 로봇공학의 우에는 전형적으로 기계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구동기를 무엇을 쓸지, 로봇의 신체의 용도를 고려하여 어떤 식으로 만들지, 어떤 부위의 구동기를 어떻게 제어해서 어떤 식으로 물리적인 실존하는 기계시스템을 빠르고 정확하게 운영할 수 있는지, 그래서 어떤 기계적인 성과를 거둘지가 중요하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인간형 로봇을 만들고자 한다면 내가 설계하고 있는 각도로 팔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모터로 제어할 수 있는지 생각하여야 한다. 사람의 신체는 오랜 시간 진화를 거듭하여 원하는 자유자재로 원하는 형태, 모양을 만들어 움직일 수 있지만 기계를 물리적인 관점에서 인간처럼 마음대로 움직이게 한다는 것은 상당한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나 사람의 신체는 여러 개의 관절로 이루어져 있어 로봇을 완벽하게 또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움직이게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기술이다.  로봇은 전기나 유압 등의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로 움직이게 되는데 그러한 에너지를 적재적소에 정확한 양으로 공급하고 빼야 한다. 또한 기계를 움직이는 경로에 사소한 장애물이 있을 수도 있다. 어떠한 물체를 잡아 들었다 놨다 하는 상황을 예로 들어보면 같은 물체라 할지라도 움직일 때마다 필요한 에너지의 양이 조금씩 달라지게 된다. 이러한 변수를 모두 예측하고 무마하여 기계를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게 해야 한다. 특히 로봇공학처럼 서보제어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면 응답속도도 매우 중요해지는데 이 응답속도가 밀리초~마이크로초 영역이라 뭘 판다 하고 다음 행동을 결정할 시간조차도 없다. 사람은 넘어질 때 반사적으로 손을 땅에 짚게 된다. 하지만 로봇에게 이러한 일이 일어난다면 행동으로 넘어가기 전에 넘어져버릴 것이다. 정리해보자면 복잡한 정보와 대량의 데어터를 토대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는 일과 어떤 복잡한 기계 체계를 컴퓨터를 이용해 고도의 자동화 알고리즘으로 가동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라는 것이다.

개인적인 견해

사실 나도 이 부분에 대해 찾아보기 전까지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같은 것인 줄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내가 보고 있는 매체들의 로봇은 인공지능처럼 표현되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둘은 기본적인 바탕부터 다르다는 것을 꺠달았다. 먼 훗날 미래에는 로봇인지 인공지능인지 구분하지 않을 만큼 기술이 발전해서 로봇과 인공지능을 합친 새로운 말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댓글